투자_1.JPG

 

최근 필자와 필자의 지인이 비슷한 금액을 가지고 투자를 진행했는데, 서로 다른 투자 방식을 고수했고 그 과정과 결과를 보면서 복기할 부분이 있어 글로 적어본다. 이번 복기를 통해, 그동안 고수해왔던 투자 방식의 장/단점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이 글을 읽는 분들도 자신만의 투자 방식에 대하여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이번 투자의 시작은 마이너스 통장에서 나온 자금으로 진행되었는데, 자금을 사용할 시기까지 시간이 조금 남아 이자를 충당하거나 그 이상의 수익을 내어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그래서 장기적인 투자보다는 2개월 정도의 기간을 정했는데, 두 사람 모두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무엇보다도 연말 비트코인의 가격이 1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기에 손실이 발생하느냐보다는 얼마만큼의 수익을 낼 수 있을까라는 기대감이 더 컸다. 그동안 암호화폐 투자 관련하여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비슷한 금액을 활용할 것이었으므로 투자 방식 또한 비슷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생각과는 달리 서로가 추구하는 투자 종목과 투자 방식이 달랐다.

 

투자2.JPG

 

필자의 경우, 그동안 암호화폐 시장의 분위기로 볼 때 듀얼문(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이 동반 상승하는 현상)이 나올 것으로 예상했고, 필자의 지인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위주로 상승장이 이어져갈 것으로 예상을 했다. 물론 필자도 지인과 비슷한 생각을 했으나, 대출금을 활용한 투자라는 점에서 '절대 손실이 나지 않도록 운용'하려고 계획했고, 비트코인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알트코인을 여러 종목 매수하면서 수익을 내려고 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선택을 한 것이다.

 

비트코인.JPG

 

그와 반대로 필자의 지인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5:5로 매수한 후, 어느 시점까지 홀딩하면서 신경을 쓰지 않는 전략을 취했다. 대출금이라는 리스크가 있지만,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가격이 우상향한다는 믿음 하에, 장기 투자 관점에서 진행했다는 점이 필자와 다른 부분이었다.

투자는 시작되었고, 필자는 다수의 트레이딩을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수익금을 출금하면서 기쁨을 만끽했지만, 필자의 지인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가격 변동이 크지 않았기에 트레이딩 없이 평소와 다름없는 일상을 지냈다. 그렇게 시간은 흘러갔고, 필자는 나의 생각이 옳았다고 생각했고 앞으로도 그렇게 흘러갈 것으로 예상했기에 좀 더 다양한 종목을 살펴보면서 투자를 진행했다.

그러던 중 비트코인 가격의 급상승과 함께 도미넌스 흡수가 시작되었고 상황은 반전되기 시작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가진 필자의 지인의 수익률은 급격하게 상승했고, 필자가 보유한 알트코인의 수익률은 점점 줄어들면서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도 있었다. 이런 상황이 되면서 손실을 막기 위해 최소의 수익만 챙기는 소극적인 투자와 더 많은 횟수의 트레이딩이 진행되었다.

대략 한 달이 지난 시점에서 필자는 대략 25%의 수익을 얻었고, 필자의 지인은 40%의 수익을 얻었다. 결과만 봤을 때, 두 사람 모두 수익을 냈기 때문에 좋아보일 수 있지만 일단 필자는 지인보다 15% 정도의 수익이 낮았고, 투자 과정에서 발생한 시간과 노력, 그리고 스트레스 등을 따져봤을 땐 완패라고 볼 수 있다.

 

칼럼3.JPG

 

암호화폐 투자를 대략 4년 정도 해왔으나, 이번의 패배는 아마도 비트코인이 암호화폐 시장의 기축통화라는 부분을 간과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비트코인이 흔들리면 암호화폐 시장이 흔들리는 것처럼 비트코인이 시장을 주도하면 비트코인의 도미넌스가 상승하면서 발생하는 '비트폭행'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알면서도 고려하지 않은 탓이다. 그리고 이미 몇 번 경험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알트코인이 가져다줄 더 큰 수익률에 욕심을 냈기 때문이 아니었나 싶다.

이번에는 손실이 아닌 수익으로 마무리하기는 했지만, 매번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것을 보면서 예전과 같은 투자방식을 고수하는 필자의 태도가 문제라고 생각한다. 이번 기회를 통해 필자의 생각과 투자 방식이 틀렸음을 깨닳았고, 앞으로의 투자는 좀 더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하는 바램이다.

칼럼

image
[Polkadot] AcalaSwap 유동성 마이닝 프로그램 정보 정리
image
[NEAR] 새로운 유형의 PoS 2.0 : 스테이크 파밍 설명
image
[Terra] 커뮤니티 기반 머니마켓 Edge Protocol BETA 출시 예정
image
[Terra] 앵커 프로토콜 bLUNA LTV 80% 상향 조정 완료
image
[Solana] 지속되는 먹튀, NFT 거래 플랫폼은 믿을만 할까?

방송

image
4월4일~4월24일. 주요 암호화폐 일정.
image
리플&BTC) 장기투자 포트폴리오 이 기능 꼭!! 넣으시길 바랍니다. 이제는 하락 횡보 대응하자!!
image
상승장, 내 코인에 날개를 달아주는 마법의 소재는? / 토르체인 이오스트 문리버 오로라 신세틱스 리니어 파이낸스 송버드 보바네트워크
image
리플&BTC) XRP = 10달러, 강세장의 시작 신호 포착?!, 국세청 비트코인 조회 가능하다?!
image
비트코인과 알트트코인의 흐름

에픽쌤EPICSAMCRYPTO

2022.04.04 01:46

코인정보

image
해시리본 buy 시그널 관련
image
이더리움 개발자, 런던 하드포크 이후 기본료·팁 높았던 이유 설명
image
비탈릭 "런던 하드포크 성공... ETH1·ETH2 병합 자신감 생겨"
image
금융위, 가상화폐 거래소 ‘청산 시스템’ 도입 검토
image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50... 공포→중립 전환 11:292021년 08월 05일 목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