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오밥_1.JPG

암호화폐 가격 상승을 기대하게 만드는 소식 중 하나는 거래소 상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가 이름을 들어볼 법한 거래소도 좋지만, 코인베이스, 바이낸스, 업비트 등과 같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거래소에 상장이라도 하게 되면 잠깐의 순간일지라도 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거래소 상장이 가져올 기대값이 현재 가격 대비 높기 때문인데,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거래소에 상장이 되면 접근성이 좋아지게 되고, 사람들의 관심을 자연스레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과 같은 국내 4대 거래소에 상장되기를 원하는 투자자들과 상장시키기를 원하는 프로젝트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거래소에서 원화 입금 및 원화 거래가 가능했기 때문에 대형 거래소에 상장하는 것은 그렇게 큰 의미를 준다고 보기 어려웠는데, 실명계좌 발급 제도가 생기면서 거래소 상장은 단순히 가격을 견인하는 역할만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 크레딧코인이 있는데 국내 거래소인 고팍스에 상장되기 전만 해도 비트렉스(Bittrex)와 오케이엑스(OKex)에만 상장되어 있어 국내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기도 어려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수를 하기 위해서는 국내 거래소에서 리플/트론 등을 구매 후 전송, 다시 해당 거래소에서 USDT로 전환한 후 매수를 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했는데, 초보 투자자들에게 있어서는 이 과정조차 쉽지 않았습니다.

다행히도 고팍스에서 거래를 하고 있었는데, 고팍스의 실명계좌 취득 실패로 크레딧코인은 더 이상 국내에서 원화로 매수할 수 없었고, 그에 대한 실망 매물로 가격은 3천원 밑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프로젝트가 보여주는 성과와는 별개로 투자자들에는 접근성(원화 입금 후 매수/매도가 쉽고 빠르게 진행되는 부분)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알 수 있는 부분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이번 빗썸과 업비트 상장은 크레딧코인 입장에서는 유의미한 부분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빗썸 상장 발표 후, 가격이 순식간에 2배나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그만큼 원화마켓에서 구매할 수 있느냐와 없느냐의 차이가 분명하게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물론 업비트의 경우에는 BTC마켓 상장으로, BTC 구매 후 다시 크레딧코인을 매수해야 하지만, 국내 투자자들 대부분이 사용하는 거래소인만큼 인지도를 알리기에도 충분했고, 업비트에서 매수가 가능해졌기 때문에 크레딧코인에 대한 접근성은 상당히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올해 초만 해도 크레딧코인을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는 총 3개(고팍스, 비트렉스, 오케이엑스)로, 장기 홀더인 저조차도 접근하기 쉽지 않았는데, 현재는 총 6개(업비트, 빗썸, 고팍스, MEXC, 비트렉스, 오케이엑스)의 거래소 상장되어 국내/외 투자자들이 관심과 더불어 투자도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바오밥_5.JPG

 

이제는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기에 충분한 상황인데, 가격 부분의 변동이 크지 않다는 점이 조금 아쉽기만 합니다. 만약 업비트 원화 상장이 된다면, 조금 분위기가 달라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오래도록 홀딩해왔고, 지금도 꾸준하게 매수하고 있는 암호화폐 중 하나로 조만간 빛을 봤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누군가는 이번에 업비트와 빗썸에 상장된 것을 단순하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 국내에서 특금법 이후 상장한 것이기 때문에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금법 이후 각 거래소에서는 상장 부분에서도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는데, 국내 대형 거래소에서 연속으로 상장한 것으로 볼 때, 크레딧코인이 가진 잠재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른 암호화폐에 비해 멀리 돌아오기는 했지만, 2021년 유의미한 결과로 3개의 거래소에 연속 상장하는 모습을 보여줬고, 2022년에는 더 많은 것을 보여줄 수 있다고 하니 기대를 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칼럼

image
[Terra] 인터체인 생태계를 지원하는 xAnchor란?
image
우주의 기운을 모으고 있는 코스모스 (Cosmos) 란?
image
디지털 신대륙의 연금술 by 김열매 연구위원
image
가상자산 Weekly Report - 3월 3주차 (3/14 ~ 3/20)
image
Undefined Labs 3월 3주차

조선생

2022.03.20 07:41


방송

image
[긴급ㅅㅂ] 조금 전 일론 머스크 트윗의 의미는?
image
리플&BTC) 간밤에 갑작스러운 상승, 상승에 관한 강력한 이유 공개!!, 나스닥 '암호화폐 서비스' 확실하게 고려 중!!, 업비트, 국내 최초 '대기업' 지정!!
image
리플&BTC) 100배 성장한다, 당신의 인생을 바꿀 기회를 잡아라!!, 페이팔, 자체 코인 발행 검토 인정!!, 러시아의 디지털화폐 의존도 증가 시그널
image
페이팔도 뛰어든 전쟁! 우리 나라도 빨리 준비 해야지?
image
리플&BTC 특보!!) Ripple사 소송 큰 진전 있었다!!, 시장의 불장 이끌까?!, 티몬(TMON), 코인 연내 발행 가능성, 러시아 연간 코인 매수 900만원 제한?!

코인정보

image
XEC 이캐시 NFT

리플가즈아

2021.11.14 12:51

image
바이낸스 선물, 포지션 한도 조정 기능 출시
image
deBridge & Drops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image
Xinshu Dong — 디브릿지 파트너 스포트라이트 #2
image
샌드박스 SandStorm, 멀티미디어 메타버스 NFT 플랫폼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