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의 침체로, 주식 시장과 부동산 시장은 물론 암호화폐 시장까지 좋지 않은 분위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경제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올해 동안은 하락 분위기가 지속될 것 같다고 하는데 지금은 자산을 늘리는 것보다는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지키는데 집중을 해야할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투자상품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이자율, 신뢰 등의 다양한 이유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암호화폐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은행 예금 뿐만 아니라 DeFi, CeFi 등의 다양한 선택지가 있기 때문에 오히려 선택의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어떤 상품을 선택하든 트레이드오프(Trade-Off)가 발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본인만의 기준으로 잘 선택하여 힘든 시기를 이겨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3가지 투자 상품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아래와 같이 할 수 있는데, 모든 것을 종합해볼 때 그래도 CeFi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그나마 괜찮은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1) 은행 예금 선택 : 맡긴 돈을 잃지 않을 것이라는 신뢰가 바탕이 되지만, 다소 낮은 이자율에 대한 아쉬움 존재

2) DeFi 선택 : 높은 이자율이 매력적이지만, 신뢰 측면에서 매일 체크하고 관리해야 하는 두려움 존재

3) CeFi 선택 : 은행 예금보다는 높은, DeFi보다는 낮은 이자율로 만족스러운 수준이지만, CeFi 서비스로 전송해야 한다는 번거로움 존재

 

1. 은행 예금

 

은행 예금.JPG

예금 금리가 상승하면서 은행과 저축은행의 금리도 2~3% 수준까지 올라온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얼마 전 토스에서 자유예금의 이자 2%를 제공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몰렸는데, 제 1금융권에서도 이자를 높임에 따라 은행 예금으로도 자금이 몰리고 있는 듯 합니다.

물론 은행 예금 외에 다른 투자처를 찾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은행에 맡기면 안전하다는 인식과 함께 통장에 두고 언제든지 꺼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 연령대에서 선호하는 투자 상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예적금 금리가 2% 대에서 3%대까지 고작 1% 수준 올랐을 뿐인데, 관련 기사가 쏟아지는 것을 보면 아직까지도 일반인들의 입장에서는 CeFi 뿐만 아니라 DeFi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이자는 터무니없는 수준으로 받아들이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2. DeFi (Decentralized Finance)

 

Pancake.JPG

위 이미지는 Pancake Swap에 유동성 공급(LP)를 제공하면 받을 수 있는 이자율로, 43.32% 39.79%, 29.61% 등 다양하면서도 높은 이자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자를 지급받는 형태가 스테이블한 코인이 아닌 일명 곡괭이라 불리는 CAKE로 지불된다는 점에서 언제든지 이자율을 변동될 수 있지만, 이자율을 보고 있으면 은행 예금 또는 CeFi 서비스보다는 역시 DeFi 서비스에 눈길이 갈 수밖에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이자 역시 투자 상품 기간이 끝나고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지급되는 형태로, 원금을 맡기고 이자만 받아서 사용한다는 개념 역시 DeFi에 좀 더 힘을 실어주지 않나 생각합니다.

 

LP보다 더 인기를 끌었던 앵커 프로토콜은 한 때 최대 20% 수준의 이자를 지급했고, 그 역시 알고리드믹 스테이블코인인 UST로 지급했습니다. $1 수준을 유지하는 스테이블코인을 예치하고, 이자 역시 스테이블코인을 받는다는 점에서 많은 분이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예금만 계속 늘어나고 대출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발생했고, 얼마 전 루나(테라) 사건으로 UST는 1달러 페깅을 지키지 못했습니다. 현재 18.23%의 APY를 제공한다고 하지만 더 이상 앵커프로토콜을 이용할 이유가 없는데, 이 사건으로 보면 DeFi가 얼마나 리스크 있는 상품인지 알 수 있습니다.

 

3. CeFi (Centralized Finance)

 

CeFi 서비스.JPG

 

그렇다면 CeFi 서비스는 안정적이면서 수익도 좋은 최고의 서비스일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이것 역시 명확한 답변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은행 예금과 DeFi와 비교해보면 어느 정도 안정적이면서 괜찮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임에는 분명합니다.

얼마 전 테라-루나 사건이 터졌을 때, 국내와 해외의 CeFi 서비스 중에서도 앵커프로토콜에 자산을 맡기면서 수익을 낸 경우가 있었기 때문에, CeFi 서비스가 어떻게 자산을 운용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는 있습니다.

대부분 아비트리지 거래를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고, 그 수익의 일부를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것인데 CeFi 서비스를 이용할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해당 CeFi 서비스가 어떻게 자산은 운용하고 있고 지금까지 금융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다행히도 국내 서비스 중에서는 하루인베스트와 샌드뱅크가 공지를 통해, 앵커프로토콜에 자산을 맡기지 않았다고 하여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얻었고, 지금까지 단 한 건의 금융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국내 CeFi 서비스 중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루인베스트의 경우에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투자자가 사용 중이고, 해외로도 진출하고 있으며 최고 수준의 이자를 지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금융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은 그만큼 철저하게 관리를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샌드뱅크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낮은 이자를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신뢰를 바탕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투자자들을 많이 모으고 있습니다. 특히, COO로 활동하고 계신 Brian HoonJong Baik님은 트위터, 유튜브, 방송 등을 통해 샌드뱅크에 대해 널리 알리고 있으며,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실시간으로 대응을 해주고 계십니다.

샌드뱅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입장하셔서 궁금한 점을 질문하시면 친절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개인적인 생각

 

개인적으로 Fiat이라고 불리는 원화 또는 달러에 대한 신뢰가 무너졌고, 은행 예금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은행 예금(특히 적금)의 경우에는 자금이 묶이는 기간이 길면서 다소 낮은 이자율 때문에 자산을 크게 늘릴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투자와는 별개로 자산을 안정적으로 운용하는 방법인 CeFi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가치가 우상향한다는 가정과 Fiat을 맡기면서 최대 3% 정도의 이자를 받는 것보다는 USDT 또는 USDC를 맡기면서 최대 15% 정도의 이자를 받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CeFi 서비스 역시 락업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이자율이 높아지는데,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30일 락업을 선택하면서 자동 갱신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 갱신 기능을 사용하면, 투자 상품이 종료되기 전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를

물론 CeFi 서비스가 최고는 아닙니다. 거래소로 원화를 입금하고, 다시 수수료를 지불하면서 CeFi 서비스로 전송을 해야한다는 점이 일반적인 금융 시스템을 이용하던 분이라면 번거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투자 관점에서 본다면 CeFi 서비스에 대해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고, 왜 CeFi 서비스가 자주 언급되고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지 고민해볼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칼럼

image
체인스닷컴(Chains.com) 토큰 프리세일 및 화이트리스트 가이드라인 소개
image
Web3 기반 P2E가 몰락한 원인과 해결방안은? (1편)
image
[CosmosEVM] 이더리움과 코스모스를 연결하는 Kava 10 메인넷
image
[Korbit] 연1% 리워드를 매일 지급하는 데일리 보너스 시작 예정
image
GOPAX의 원화 마켓 재개 이후 1달, 무엇이 문제인가?

방송

image
5월23일~6월12일. 주요 암호화폐 일정.
image
총 2만5천달러 제공 이벤트 2개 만랩이들 모두 받아가세요!
image
Tenset NFT 와MoveZ 다음의 메가 프로젝트

에픽쌤EPICSAMCRYPTO

2022.05.24 12:32

image
리플&BTC) 세력은 당신의 마지막 희망까지 빼앗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와중에 저스틴 썬, 블록체인협회에 20만 달러 기부?, 일단 비트코인 28,000 달러가 중요한 이유
image
루나재단의 새로운 제안 소식과 업비트 지갑 추가 및 정부 간담회

코인정보

image
오르빗 브릿지 리브랜딩, 탈스왑 지원 토큰 일부 변경
image
TaalSwap DEX, 스왑스캐너 연동 서비스 개시
image
TaalSwap DEX, 스왑스캐너 연동 서비스 개시
image
무료로 회원 가입 하시고 5달러+15달러  바로 받아 가세요♥♥♥
image
거래량 상위 NFT 목록 _220303

바나나우유

2022.03.04 10:20